백수가 합법적으로 국민연금 안내는 방법

백수가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과 자격

백수가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납부유예,예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업주부, 군인, 백수 등 지갑 사정이 여의찮아 당분간 중단하고 싶으면 아랫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신청 자격과 절차 안내입니다.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

국민연금을 열심히 납부하고 있는데 고갈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다음 링크로 들어가 더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고갈
국민연금 고객센터

알바생? 국민연금 내기 싫지? 내지마!



국민연금 납부예외

무소득일 시 국민연금 보험료 납입 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제도는 부득이하게 국민연금을 낼 수 없는 분들에게 유용한 제도입니다. 현재 국민연금을 미납하고 있다면 납입 유예를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자격유지하면서 납부를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무소득자의 경우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돈 안 내고 증액하는 크레딧 3종 세트 보러가기

국민연금 미납시 당하는 불이익 4가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민연금 고갈이라는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에 따른 대책으로 현재 9%의 보험료율을 최대 40%로 상향 조정하고, 연금 지급시기를 늦추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결론은 어떻게든 연금은 지급된다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백수가 되면 매달 나가는 국민연금이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실업 크레딧이라는 제도가 있어 본인은 25%만 납부하면 그 나머지 금액은 국가가 12개월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방법도 부담스럽다면 가족에게 대납을 부탁하면 됩니다.




과거 저도 실업크레딧 제도를 활용해 8개월을 국가에서 지원받았습니다. 504,000원을 국가가 지원했습니다. 그런데도 도저히 안된다면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으로 납입유예를 신청하면 됩니다. 자격은 유지되면서 연금 보험료는 면제가 되는 제도입니다.

지금부터 납부유예 신청 방법이니 천천히 따라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



정부 24시 납부예외 신청

첫 번째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으로 정부24시에서 ‘국민연금 납입예외’ 검색해서 들어가면 바로 안내가 나옵니다. 사이트 누르면 국민연금공단으로 바로 신청 페이지가 나옵니다.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

납입 유예는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이긴 하지만 기간만큼 수령액이 감소됩니다. 당장 편하겠지만 유예기간이 길면 길수록 불리합니다. 향후 다시 재개하여 연금 수령액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납부예외 신청

1962년 국민연금 수령시기

1962년생 국민연금 수령시기, 조기수령 시 감면율

두 번째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는 여러 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정부 24시 검색 후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후 로그인을 진행하면 개인 서비스로 바로 이동됩니다.



본인에게 편리한 서비스로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다면 카카오톡을 추천합니다.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 본인인증



개인 서비스 중간지점 신고/신청 > 소득 없는 개인의 납부예외 신청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창이 나옵니다.

1. 기본사항입력 > 2. 입력자료 확인> 3. 접수 결과 확인의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단, 모든 입력사항을 꼼꼼히 하나라도 빠뜨려서는 안 됩니다. 소득중단 기간을 설정하되 최대 3년 이내로 설정하고 진행합니다.





접수를 마쳤다면 나는 나중에 연금을 탈 수 있나 의문이 들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납입예외는 소멸과는 달리 국민연금 자격유지가 되기 때문에 재가입으로 추후 납부나 반납제도가 있습니다. 분할납부 60회까지 가능하니 빠른 시일 내 복귀하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미납시 당하는 불이익 4가지

1961년생 국민연금 수령시기(나이), 수령절차 안내

알바생? 국민연금 내기 싫지? 내지마!


납부 예외 기간 중 소득 발생?

Q. 납부예외(유예) 중 소득이 생기면 어떻게 되나요?

납부예외는 소득이 없는 기간 동안 국민연금 보험료를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소득이 발생하면 해당 소득에 대한 연금보험료를 다시 납부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납부예외: 소득이 없는 기간 동안 연금보험료를 면제받는 제도입니다. 모든 종류의 소득, 예를 들어 농업소득, 임업소득, 어업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이 해당됩니다.
  2. 소득 발생 시 납부재개: 소득이 발생하면 연금보험료를 다시 납부해야 합니다. 소득(납부재개)신고를 통해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3. 국민연금 적용 사업장: 국민연금이 적용되는 사업장에 취업하면 해당 사업장의 국민연금 업무 담당자가 사업장 가입자 취득신고를 처리해줍니다.
  4. 개인사업장 운영 또는 국민연금 미적용 사업장: 개인사업장을 운영하거나 국민연금이 적용되지 않는 사업장에서 일하는 경우, 본인이 직접 납부재개 신고를 해야 합니다.
  5. 신고하지 않을 경우: 소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고하지 않을 경우, 향후 연금 수령 시 가입 기간이 부족하여 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연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장애 또는 유족 연금의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를 방문하거나 전화(국번없이 1355, 유료) 등으로 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소득이 발생한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따라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은 4대보험 적용되는 회사는 별도의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역가입자는 개인적으로 국민연금공단에 직접 신고를 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돈 안 내고 증액하는 크레딧 3종 세트 보러가기



Q. 소득이 없는 백수, 전업주부, 학생(군인)도 국민연금 가입해야 하나요?

전업주부일 경우 의무가입 대상은 아니나 본인의 희망에 의해 가입 가능(임의가입)

일반적으로, 국내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은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합니다.

다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입이 원칙입니다. 예외적인 경우로는 전업주부로서 배우자가 다른 공적연금에 가입하거나 이미 연금을 받고 있거나, 배우자가 국민연금에 가입하고 보험료를 납부하거나 노령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에는 가입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학생이나 군인으로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27세 미만은 가입에서 제외되며, 27세 이상은 소득이 없는 기간 동안 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고려하여 국민연금 가입 여부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Q. 소득이 없어도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한가요?

맞습니다. 원칙적으로,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국민 중 타공적연금에 가입되지 않은 사람들은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국민연금이나 다른 공적연금에 가입한 사람이나 그들의 소득 없는 배우자, 그리고 27세 미만으로 소득이 없는 사람들은 의무적인 가입 대상에서 제외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 임의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고객센터

이상 국민연금 합법적으로 안 내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