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입니다. 처음이라면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를 읽어주세요. 망설이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어느새 2023년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내 월급 빼고는 세상의 모든 물가가 다 올라버렸습니다. 심지어 4,500원 하던 계란값이 7,000원으로 껑충 뛰어올라 내려올 생각안하고 있습니다. 밥상 물가도 문제지만 팬데믹도 고물가 상승에 한몫을 했습니다.



여기저기 돈의 쓰임새는 늘었는데, 월급받으면 세금까지 생각보다 많이 나간다면 마음이 속상합니다.

그래서 올해 다가올 연말정산을 미리 짚어보겠습니다. 만약 혜택받을 수 있다면 최대한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지난해 1인 당 평균 65만 원 정도가 환급되었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초보자 가이드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

연말정산이 무엇일까요?

해마다 돌아오는 연말정산, 그렇다고 직장인이라면 안 할 수도 없습니다. 왜냐면 잘만하면 13월의 보너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한다는 것은 이미 납부한 세금을 다시 계산해서 최종적으로 올해 납부할 세금 확인, 정산을 뜻합니다.

매월 월급 명세서를 확인해보면 세금이 징수된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이것을 세무 용어로 ‘원천징수’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한 개인의 소득을 추정하여 매긴 세금이라 부양가족 등 개인의 소비패턴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내가 낸 세금이 맞는지 다시 계산합니다. 그리고 매년 공제조항이 조금씩 변경되기에 해당 연도의 항목에서 확인합니다.

연말정산 대상자

그럼 연말정산 대상자는 누구일까요? 그건 근로에 세금을 징수한 사람이라면 모두 해당 사항입니다.

즉, 직장에 다니는 모든 분은 연말정산 대상자가 됩니다. 설령 사업자라도 보험설계사 등 방문 판매원도 연말정산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예외로 같은 노동자라도 일용직이나 소득이 없는 사람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연말정산은 언제하나요?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로 세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올해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은 다음 해 1 ~ 2월에 진행합니다.

원래는 공제세금을 줄이기 위해 각종 증빙서류를 직접 발급 받습니다. 하지만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작년부터 국세청 홈택스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ex) 2022년의 연말정산은 2023년 1월에 신청합니다.


2023년 연말정산 신청기간

  1. 신청서 제출 2023년 1월 14일까지 근로자는 회사, 연말정산 간소화 신청서 제출합니다(국세청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
  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확인은 2023년 1월 15일 부터 2월 15일 홈택스 간소화서비스 화면에서 세액공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공제 증빙자료 2023년 1월 20 ~28일까지 국세청 홈페이지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않는 영수증은 직접 제출한다. (의료비, 기부금 신용카드 공제 명세서와 신청서 일부)
  4. 근로자는 2월 28일까지 서류제출을 완료해야 하며, 3월 10일 까지 신고 절차를 마쳐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링크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

요즘은 대부분 개인적으로 연말정산을 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위의 창이 나옵니다. 비회원으로도 조회가 가능하지만, 일부 제한적입니다.

국세청로그인

그런데 처음 하는 분들은 막상 로그인 창만 나와도 당황스럽습니다. 작년에 아이디 만들었는데 생각나지 않는 게 당연합니다.

만약 생각나지 않으면 주민등록번호로 간편인증하면 아이디가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가능하다면 회원가입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본인인증의 경우 간편인증(카카오나, 페이코, kb 국민은행, PASS, 삼성 PASS)을 하면 됩니다. 또는 휴대폰인증이나 신용카드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편한 대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가이드
<연말정산 간소화>

복잡한 인증을 거쳤다면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홈택스에서 중간에 보이는 자주 찾는 메뉴> 연말정산 간소화로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로그인하자마자 바로 보입니다. 만약 간소화 대상자가 아니라면 클릭은 되지만, 아래와 다른 창으로 이동합니다. 대상자라면 아래와 같이 확인을 할 수 있답니다.

홈택스 > 로그인> 메뉴>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홈택스 접속 후 조회/발급> 연말정산> 연말정산 간소화> 부양가족 등록

부양가족 나이는 주민등록 생일을 기준으로 부모님 60세 이상, 자녀 20세 미만일 경우 해당합니다. 만약 형제자매가 있다면 나이는 동일합니다. 소득이 있을 경우에는 100만 이하, 또는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연 소득 500만 이하일 경우 해당 사항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빈 공란에 정보를 입력 후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마무리를 해볼까요?

회사에서 간소화 서류 혹은 pdf로 제출을 해야할 때가 있죠. 홈택스 상단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헤매는 경우가 있죠?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 보너스 아래를 참고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년 공휴일 대체공휴일 총정리


연말정산을 간소화 PDF 제출방법

유형별로 근로자로부터 출력된 연말정산 간소화 공제 증빙 서류를 제출받아 연말정산하는 회사와 종이 필요없이 PDF로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홈택스에 유형별 서비스 이용안내 동영상이 나와 있습니다.

연말정산

이상 연말정산 간소화 초보자 가이드를 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막상 이미지로 보면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절차대로 따라 한다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참고로 핸드폰 앱으로도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답니다.

그럼 여러분 집에 가서 편안할 때 한번 시도해보세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